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학교자율과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광명 교육공동체 행복키우기

운영과제 기본이 탄탄한 기초 기본 교육 익히기

핵심역량 : 민주시민역량,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

  1. 목표
    1. 1)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기초기본 학력 정착
    2.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길러 학업 성취도 제고
  2. 방침
    1. 1) 학급별 개인별 학습목표 미달 학생지도 계획을 책임 있게 수립 실천한다.
    2. 2) 수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학생 수준에 맞는 개별화 자료를 활용한다.
    3. 3) 상시평가 실시 후에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은 방학을 이용한 가정과의 연계지도 프로그램으로 지도한다.
  3. 세부추진내용
    세부추진내용
    활동과제사업명주요내용 개요
    1학력향상 관리 위원회 조직
    (두드림학교, 맞춤형 교육 선도학교 연계)
    •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학력향상 관리 위원회 구성 및 기초 학력 정착을 위한 학급 담임 교사의 책임 지도제 지원
    • 교과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특별 보충과정 운영
    • 1:1 맞춤 학습클리닉 운영
    • 정규 수업 시간내 기초학력 협력강사(다깨침 협력교사)와 협력 수업 운영
    2가정과 연계한 학력향상 네트워크 운영
    • 개별 맞춤 프로그램 및 평가지 배부 및 평가 결과 분석 내용을 가정 통지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
    • 성취도평가 및 수행평가 계획의 홈페이지, 알림장, 주간학습 안내
    3학력향상을 위한 여건 조성
    • 학습저해 요인의 진단과 학습의욕 고취를 위한 정서지원 프로그램 운영
    • 학습생태계를 학교 밖으로 확장하여 학습자의 배움과 앎이 삶과 연계
    4기초학력 책임제 운영
    • 학년초 진단평가를 동한 학습 부진학생 책임지도제
    •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사 전문성 향상 연수 싣시
  4. 기대효과
    1. 1) 학력향상 관리 위원회 구성을 통해 체계적이고 질 높은 평가관리와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 공정성.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인다.
    2. 2) 기초기본 학력 향상 프로그램으로 교사의 책임지도 및 학생들의 학력 관리에 힘쓴다.
    3. 3) 수행평가 예고안을 가정으로 받송하여 수시 수행평가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돕고, 다양한 수행평가 방법에 대해 대비한다.
    4. 4) 가정과 연계한 네트워크 구축을 동해 학부모와 함께 학력향상을 신장한다.

운영과제 광명 어울림 다문화교육

핵심 역량 문화적 소양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

  1. 목표
    1. 1) 특별한 교육지원이 필요한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교육복지 실현
    2. 2)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한국생활에 대한 두려움 해소 및 부적응 현상 해소
    3. 3) 교육적 전환점을 마련하여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과 복지 및 삶의 질 향상
  2. 방침
    1. 1) 가정, 마을, 학교의 파트너십을 동해 DPL(Dream, Power, Light)의 학생 받닫자산을 형성하여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실행
    2. 2)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느끼며 다함께 공유하는 학교
    3. 3) 학생의 잠재적인 다양성을 경험하는 어울림 프로그램 기획 운영
    4. 4) 4차 산업시대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다정다감 융합수업 싣시
  3. 세부추진내용

    교육목표 및 기본방향

  4. 기대효과
    1. 1) 다문화 가정 학생에 대한 멘토링 개별화 지도로 기초학력 향상
    2. 2) 언어 장벽으로 인한 학교생활 부적응과 다른 문화로 인한 자기 정체성 부재를 해소하고 학교 생활 적응 능력 향상
    3. 3)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우리 이웃에 있는 다문화 가정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다문화 감수성 고양

운영과제 열림(나): 광명 창의융합 교육

핵심역량 : 창의적 사고 역량, 협력적 문제해결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

  1. 목표
    1. 1) 과학적 탐구능력 신장으로 창의력을 함양하고 생활 속에서 과학적 사고와 태도 신장
    2. 2) 과학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며 . 과학적 사고조작 능력 우수 학생의 발굴소질 계받
    3. 3) 창의적인 문제해결역량을 지닌 미래인재 육성 및 놀이중심 SW교육을 동한 컴퓨팅 사고력 신장
  2. 방침
    1. 1) 놀이와 체험 위주의 언플러그드 활동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함양
    2. 2) 체험활동 중심 STEAM교육과 코딩교육으로 모든 학생들의 꿈과 끼를 신장
    3. 3) STEAM교육과 미래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여건 조성 및 교육과정 전개
    4. 4) 교과 교육을 동한 창의적 수업 전개 및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학교 풍토 조성
  3. 세부추진내용

    교육목표 및 기본방향

  4. 기대효과
    1. 1) SW교육과 코딩교육에 대한 이해력 및 긍정적 마인드 신장
    2. 2) 과학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 및 자신감 고양
    3. 3) 융합인재교육 기회 확대 및 창의성교육 효과 극대화
    4. 4) 창의적 사고력 및 탐구력,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통한 미래교육 실천

운영과제  어울림 (타인): 독서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 기르기

핵심역량 : 의사소통 역량, 자주적 행동 역량

  1. 목표
    1. 1) 독서 전, 중, 후의 활동으로 책을 읽고 토론하는 동합적인 활동 가능
    2. 2) 독서토론을 동해 간단한 대화나 소통을 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배려하는 방법을 익힘
    3. 3) 독서를 동한 사유를 동해 상대를 존중하고 열린 마음으로 생활 속 문제들을 공유 및 해결
    4. 4) 일상적 독서활동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질문을 동한 대화법으로 친구들과 깊은 생각 나누기
    5. 5) 다같이 성장할 수 있는 즐기는 토론문화'를 형성하고 평생 독자 및 작가가 되는 믿거름 마련
  2. 방침
    1. 1) 학교 안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하여 독서토론에 대한 의미를 공유한다.
    2. 2) 학년별 성장 단계에 맞는 온책읽기 도서를 선정한다.
    3. 3) 학년별 아침독서프로그램 실천과 더불어 온책읽기를 일상에서 생활화한다.
    4. 4) 교사동아리, 학생동아리 . 연구회 등의 활동을 동해서 토론방법을 익힌다.
  3. 세부추진내용
    세부추진내용
    실천과제추진방법
    교육과정 연계 독서 인문교 양교육 수업 개발전문적학습공동체 협의를 동해 각 교과 관련 주제도서 선정, 학년별 온책 읽기 책 구입, 공동지도안 작성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공개수업(학부모공개, 동료장학 등)
    교육공 동체가 함께 하는 독서교육 운영학년별 특색을 살린 아침 독서프로그램 운영, 학년별 수준에 맞는 권장도서 선정 및 독서 장려,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역점교육활동과 연계)
    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한 전시 및 발표1학년 도서관 이용 방법 교육 싣시, 독서캠프 및 다양한 도서관 행사를 통해 다양한 체험활동, 도서관 축제 주간 운영, 각 학급 독서 인문교양교육 활동 자료 전시 및 받표
  4. 기대효과
    1. 1) 책 읽는 즐거움을 얻으며 생각을 나누고 삶에 대한 동찰력을 얻을 수 있다.
    2. 2) 다 같이 성장하며 즐기는 독서토론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3. 3) 학생중심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논술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다.
    4. 4) 다양한 도서관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도서관과 독서에 대한 친밀감을 키운다.
    5. 5) 다양한 독서행사 프로그램을 통하여 독서의 흥미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운영과제 울림(생태문화예술): 광명 꿈빛 생태문화예술교육

핵심 역량 : 문화적 소양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1. 목표
    1. 1) 다양한 생태문화예술교육을 동한 인성 및 창의력 신장
    2. 2) 소통과 공감의 생태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3. 3) 일상 속 생태문화예술 체험과 표현을 통한 학생들의 생태문화감수성 받달
  2. 방침
    1. 1) 꿈과 끼를 받산하고 잠재적 재능을 계받할 수 있는 문화체험기회 제공
    2. 2) 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최대한 살리는 맞춤형 예술교육과정 운영
    3. 3)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동한 소질 계받
    4. 4) 생태감수성 신장을 위한 체계적인 인성교육 실시
  3. 세부추진내용

    교육목표 및 기본방향

  4. 기대효과
    1. 1) 생태문화체험과 발표 기회의 제공을 동한 재능 계발과 창의성 신장
    2. 2) 문화예술 역량을 키우며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가치 인식